회사에서 욕토 관련한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지만, 용어와 개념을 모두 파악하지 못해 아직 수동적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도움없이는 하지 못하는 ㅜ).

 

입사 초 구매했던 책을 열심히 정독하던 중 용어부터 파악해야 한다는 생각이 들었고 그에 대한 결과를 아래에 작성합니다 :)

 

1) 비트베이크(Bitbake) : 오픈임베디드 빌드 시스템에 포함된 빌드 엔진이다. 비트베이크는 작업의 실행 및 스케줄을 맡는다. make와 ant와 같은 빌드 엔진이라고 보면 된다.

 

2) 이미지 : 주로 압축된 바이너리 파일이며, 이미지는 부트로더, 운영체제 커널, 타깃 시스템이 부팅하고 실행하는 저장 매체에 복사할 루트 파일시스템을 갖는다. 이미지라는 용어는 주로 운영체제 커널(커널 이미지)과 루트 파일시스템(루트 파일시스템 이미지)을 뜻한다.

 

3) 레이어 : 비트베이크 내에서 레이어는 파일 및 디렉터리 구조 내에 구조화된 메타데이터(환경 설정 파일, 레시피 등)의 모음이다.

 

4) 패키지 : 패키지는 실행 가능 바이너리, 라이브러리, 문서, 환경 설정 정보, 운영체제의 패키지 관리 시스템이 설치 및 삭제를 할 수 있는 형태를 따르는 파일 등을 포함하는 소프트웨어 묶음이다. 패키지는 일반적으로 의존성 정보와 패키지 관리 시스템이 자동으로 해결하거나 사용자에게 그 정보를 전달할수 있는 호환성 정보를 포함한다. 

욕토 프로젝트는 또한 패키지라는 용어를 소프트웨어 묶음을 빌드하는 데 사용되는 레시피나 기타 메타데이터를 가리키는 데 사용한다. 내용에 따라서, 이 용어는 실제 소프트웨어 묶음을 가리키거나 소프트웨어 묶음을 빌드하기 위한 메타데이터를 가리키기도 한다.

 

5) 레시피 : 레시피는 비트베이크가 특정 소프트웨어 패키지를 빌드하는 방법을 지정하는 메타데이터 파일이다. 레시피는 소스 코드를 어디서 다운로드하는지부터 시작해서 어떤 패치를 적용할지, 어떻게 적용할지, 바이너리와 연관 파일들을 어떻게 빌드할지, 빌드 결과를 타깃 시스템에 어떻게 설치할지, 패키지 소프트웨어 번들을 어떻게 생성할지 등을 기술한다. 레시피는 또한 빌드와 실행 중에 필요한 타 소프트웨어 패키지와의 의존성 및 빌드 절차에 필요한 논리적 계층도 기술한다. 레시피는 bb 확장자를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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